본문 바로가기
인적자원관리

경력관리의 개념과 과정

by 인적 자원 관리 2023. 6. 2.
반응형

기업환경은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기업이 환경변화 가운데에서 유지·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종업원 개개인의 직무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조직은 인적자원의 효과적 개발을 통해서 조직성과를 증대시키고 종업원의 동기부여 및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기적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경력개발제도의 일환으로서 설계·운용된다.

 

경력관리의 개념

경력관리와 관련하여 주요 개념인 경력, 경력관리, 경력개발에 대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경력

경력(career)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을 일컫는다. 여기에서 일과 관련된 경험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의미로서 직위, 직무와 관련된 의무나 활동, 일과 관련된 결정과 같은 객관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포함하며, 또한 일에 대한 열망, 기대, 가치, 니즈와 같이 일과 관련된 사건의 주관적인 해석도 포함된다.

경력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일, 특정직종에서의 일, 승진 등의 경우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일에 관련된 모든 활동이 경력에 해당된다. 요즈음 조직이 수평조직화되면서 수직적 이동 기회가 제한되고 있고, 구조조정이 일상화되면서 개인이 한 조직에 계속 머물러 있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최근 다중경력(multiple career pathing)의 개념하에서 경력유형이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되고 있다. 첫 번째는 전통적 직선적 경력으로서 수직적 승진을 강조하는 유형이다. 두 번째는 전문가경력으로서 특정분야에서 오래 지속되는 유형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나선형 경력으로서 7년에서 10년 주기로 주요 경력의 변화가 일어나는 유형을 의미한다. 네 번째는 단기적 경력으로서 매 3년에서 5년 정도씩 빈번하게 경력의 변화가 일어나는 유형을 의미한다. 개인은 자신이 추구하는 경력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이 선호하는 경력과 일치하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경력관리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는 개인이 경력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점검하는 과정으로 구체적으로 다음의 과정을 가진다. 첫째, 자신의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둘째, 자신의 역량, 흥미, 가치,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작업, 직무, 조직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셋째,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경력목표를 정하고 넷째,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다섯째, 이 전략의 효율성과 목표의 관련성에 대한 피드백을 추구하는 지속적 과정을 갖는다. 

경력관리는 개인의 활동이며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관리할 책임이 있다. 오늘날 점점 많은 조직들이 종업원의 경력에 대한 적극적인 역할을 포기하고 경력관리를 종업원의 책임으로 떠넘기려 하는 경향이 있다. 

 

경력개발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은 개인측면에서 볼 때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직무관련 태도, 능력 및 성과를 향상시켜 나가는 과정'이며, 조직측면에서는 '한 개인이 입사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경력경로를 개인과 조직이 함께 계획하고 관리하여 개인욕구와 조직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총체적 과정'이다. 경력개발은 다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과정(process)으로서의 활동이다. 경력개발은 개인과 조직의 공동참여를 중요시하는 과정개념으로써 경력개발은 조직구성원의 경력계획과정에서 개인욕구와 조직욕구를 조화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둘째, 장기적 관점의 인재육성이다. 경력개발은 한정된 시점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입사에서 퇴사까지 조직구성원들이 희망하는 경력경로를 적재적소의 원칙에서 고려하고 조정하여 장기적으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셋째, 개인의 주관적 관점의 강조이다. 경력개발에 있어서 조직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경력경로라 할지라도 당사자인 개인의 입장이 보다 중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개인적으로는 자아개념의 확대를, 조직의 입장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을 의미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경력개발에 따른 직무의 변화는 역할과 신분의 변화를 동반하게 되어 개인의 존재에 역할이 추가되면서 삶의 공간에 변화가 온다. 조직의 경우 직무순환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직무 간 흐름을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하고 관리하여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경력관리의 과정

경력관리는 결국 여러 가지 결정을 내리는 일이다. 대학졸업 후 어느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지, 관리직으로 갈 것인지 또는 연구직, 아니면 영업직으로 갈 것인지 등 경력관리의 과정은 이러한 문제들을 각각 다른 내용으로 다루고 있지만 모두 적극적인 경력관리와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는 데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개인은 자신의 경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 경력관리는 개인이 자신의 일에 관해 합리적이고 적합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다.

경력관리 사이클은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과정이다. 개인이 자신과 주변환경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계획과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위한 정보를 구하기 위해 피드백을 얻게 된다. 경력탐색, 목표설정, 전략, 피드백의 유용성 여부는 주변사람과 조직으로부터 받는 지원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과정과 상담 프로그램, 회사가 제공하는 성과평가, 자기 평가 워크숍, 멘토링과 훈련 프로그램, 가정의 지원은 모두 효율적 경력관리에 기여할 수 있다. 

반응형

'인적자원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상과 임금의 의의  (0) 2023.06.04
승진관리  (0) 2023.06.03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영역  (0) 2023.06.01
균형성과표(BSC)에 의한 평가  (0) 2023.05.31
인사평가의 검증기준  (0) 2023.05.30